The Unquiet Dead

159 – The Unquiet Dead
닥터 후 에피소드
출연
그 외
제작
감독마크 게티스
작가유로스 린
스크립트 편집자헬렌 레이너
프로듀서필 콜린슨
총괄 프로듀서러셀 T 데이비스
줄리 가드너
맬 영
음악머리 골드
제작 코드1.3
시즌시리즈 1
길이44분
방영일자2005년 4월 9일
에피소드 순서
← 이전 에피소드 다음 에피소드 →
"The End of the World" "Aliens of London"

"The Unquiet Dead" (KBS 방영 제목 : <잠들지 않는 시체>)는 영국의 텔레비전 공상과학 드라마닥터 후첫번째 시리즈의 세번째 에피소드이다. 각본은 유로스 린, 감독은 마크 게티스가 맡았으며 영국에서 2005년 4월 9일에 처음으로 방영되었다.

9대 닥터 (크리스토퍼 에클리스턴)는 동행자 로즈 타일러 (빌리 파이퍼)와 함께 빅토리아 시대인 1869년 크리스마스 이브의 영국 카디프로 떠난다. 그곳에서 가스 형태로 된 이상한 생명체의 목격담을 마주한 닥터와 로즈는 찰스 디킨스 (사이먼 캘로)와 함께 장의사 스니드 씨 (앨런 데이비드)를 만나, 시신들이 살아 움직이는 현상에 대해 조사한다. 가스 생명체의 정체는 겔스 종족 (성우 조 손)이었고, 카디프에 난 우주의 틈새를 통해 건너와 시신을 접수하여 살아남으려 한다는 사실이 밝혀진다.

닥터후 뉴 시즌이 시작된 이래 처음으로 과거로 향하는 에피소드이며, 시리즈의 폭을 넓히기 위한 에피소드로 기획되었다. 각본 초안에서는 영매를 주소재로 다루고자 하였으며 분위기도 다소 음침한 편이었으나, 이후 좀비를 소재로 하는 것으로 바뀌고 일종의 액션활극에 가깝도록 수정되었다. 이번 에피소드에서 찰스 디킨스 역을 맡은 사이먼 캘로는 사실 이전에도 디킨스를 연구했을 뿐만 아니라 디킨스 역으로 다수의 작품에 출연한 배우였는데, 에피소드 출연 계기에 대해 역사 기록대로 정확히 묘사되었다고 생각했기 때문이란 소감을 밝혔다. 이밖에도 카디프의 틈이란 설정이 처음으로 소개되는 에피소드이며, 이브 마일스가 하녀 역으로 처음 출연하였는데, 2006년 닥터 후의 스핀오프 드라마인 《토치우드》에 그웬 쿠퍼 역으로 출연하게 된다.

촬영 과정에서 닥터 후가 제작되는 카티프 시에는 빅토리아 시대에 지어진 건축물이 별로 없었기 때문에, 인근 도시에서 로케이션 촬영을 진행했다. 2004년 9월 스완지몬머스, 10월 퍼나스에서 대부분 촬영이 이뤄졌으며 물론 카디프에서도 9월에 로케이션 씬 하나를 촬영하였다. 스튜디오 실내촬영은 9월~10월 사이 뉴포트의 유닛 Q2 웨어하우스에서 진행되었다. 겔스 종족은 CG로 구현해낼 수 있었다. "The Unquiet Dead"는 영국에서 첫방송될 당시 886만 명이 시청하였다. 평론가들의 반응은 대체로 호평이었으나, 줄거리 상의 허점이나 도덕적 갈등이 결여되었다는 평도 제기되었다.


From Wikipedia, the free encyclopedia · View on Wikipedia

Developed by Tubidy